공공시각매체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

<디자인서울 가이드라인>은 서울시와 중랑구 도시디자인의 기본방향, 원칙 및 세부기준을 규정하는 가이드라인입니다.

<디자인서울 가이드라인>은 공공공간, 공공건축물, 공공시설물, 공공시각매체, 옥외광고물 등 5개 부분의 총 156개 종류에 적용됩니다.

<디자인서울 가이드라인>은 사업계획 수립 시 기획에 반영되고, 실시설계 발주시 과업지시서 작성과 현장설명에 활용되며, 설계. 제작.공가 시 체크리스트로 응용되고,

각종 디자인 심의의 판단 기준과 사후 평가 및 유지 롼리 지침으로 이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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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시각매체

정의

공중에게 공공 정보를 알릴 목적으로, 공중이 자유로이 통행하는 장소에서 볼 수 있도록 설치하는 시각 표지물

적용대상

교통안전표지, 도로안내 표지, 공공기관 안내표지, 사설기관 안내표지, 주차장 안내 표지, 주차장 이용안내, 주차장안내도, 장애인 주차안내, 신호등, 버스정류장표지, 버스노선안내도, 지하철역 표지, 지하철 노선안내도, 지하철역 종합안내도, 택시 외관, 택시정류장표지, 보행자 안내 표지, 도로명판, 건물번호판, 공원안내표지, 대기오염 전광판, 디지털영상매체, 옥외전광판등

공공시각매체 가이드라인 10원칙

  1. 정보의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연계 가능한 시각매체 통합 설치
  2. 시인성과 가독성 확보를 최우선으로 디자인 우선순위를 정립
  3. 교통약자, 노약자 등 누구나 사용하기 쉽게 디자인
  4. 강렬한 색체로 시각적 혼란을 일으키는 무단횡단 금지 표지를 제한
  5. 공원이나 문화재 주변의 공공시각매체는 시야를 방해하지 않도록 설치
  6. 새 주소 체계에 따라 정확한 정보를 표기
  7. 국제 표준 픽토그램 적용과 다국어 표기체계 정립으로 국제성을 높임
  8. 서울의 정체성 제고를 위하여 서울서체와 서울색을 사용
  9. 표지판 등의 지주는 부속물이 지상에 노출되지 않도록 매립 설치
  10. 표지판의 후면을 미려하게 마감 처리

GOOD DESIGN 지식경제부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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